2017년 5월 21일 (일) NHN엔터테인먼트 서버 오류 사태 - 서버 분리의 필요성과 대응
놀랍게도 이들 서비스들은 서버가 다운된 후에도 일정부분 동작되었는데, 이는 서버 분리나 오류로 인한 근본적인 다른 문제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단되었던 서비스는 벅스 (벅스 게임, 사이트 맵, 웹 플레이어 제외 - 단, 로그인이 불가능해서 웹 플레이어는 그냥 열리기만 했다.), 페이코 (이 시각 결제할 일은 없었으나 페이코 아이디로 로그인, 페이코 이벤트 페이지, 기기변경 감지 기능 등 대부분이 먹통이었다.), 코미코, 티켓링크, NHN엔터테인먼트 계열사 소개 페이지 중 일부 로, 대부분 유료 서비스라는 점에서 큰 타격이 있었다. 물론 PAYCO 아이디로 로그인 연동 기능이 서버 내부에서 이뤄지는 거라면 할 말은 없는데, 유료 서비스가 죄다 먹통되면서 (그와중에 한게임만은 멀쩡했던 것으로 보인다.) NHN엔터테인먼트가 야심차게 내놓은 니나노 클럽 서비스 전체가 먹통된 셈이었다. 아무리 3300원(세금 포함)의 저렴한 서비스라지만, 그건 니나노 클럽일 뿐이고 타 고객들은 그것보다 더 돈을 얹어 이용하는 서비스인데 꽤나 긴시간 동안 먹통이었던 것은 분통한 일이었다.
그나마 DRM이 실시간 통신 방식은 아니어서 저장된 음원은 들을 수 있었지만, 코미코의 경우 통신망을 켜놓으면 미리 다운로드 기능으로 받아놓은 웹튠을 보는 것이 불가능했다.
티켓링크의 경우 순간적인 클릭이 중요한 서비스(;;) 인 만큼 장애가 최소화 되었어야 하나 NHN엔터테인먼트 측은 IDC 오류라는 것을 나중에야 파악했는지 너무 늦게 정상화 되었다.
이들의 대응은 좀 웃긴데, 아래와 같다.
이것이 문제되는 이유는 바로 니나노 클럽 때문이다. 고객 유치를 위해 만든 멤버쉽 서비스인데 이것이 왜 문제가 되냐면, 이 니나노 클럽은 결제일 기준이 벅스로 맞춰져 있다. 즉, 가맹점이 벅스로 뜨면서 벅스 이용권을 구매한 것으로 처리된다는 것.
그런데 이 니나노 클럽은 벅스 뿐만 아니라 코미코 웹튠 자유이용권 혜택도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이 이용권은 연장이 안 되었으니 하루 공백이 생겨버리는 것.
기껏 하루니 괜찮다고 할 수 있고 다음달에 쓸거라는 식으로 생각할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분명 IDC 문제로 서버가 죽은 것은 똑같은데 기업이 분할된 것 만으로 확연히 다른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일관성이 없다.
특히나 이번 달을 마지막으로 잡았다면 더욱 더 화가 날 수 밖에 없는 조치인 것이다.
최근 코미코가 돈독 올랐다고 자주 욕 먹는 모양인데, 앞으로 서비스 장애가 나면 이런 모습 안 보여줬으면 한다. 자유이용권 이용자들은 뭔 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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