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ovo Active Pen 1세대 후기(with VELVET)
본 리뷰에 사용된 LG VELVET은 체험단 진행으로 협찬받은 기기이나, 이후 소유권이 저에게 이전되어 LG전자 혹은 마케팅 주관사 측에 저작권이 귀속되거나, 원고료를 지급받거나, 간섭받지 않습니다.
Lenovo Active Pen 1세대는 개인 예금의 이자 수익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제품으로 별도의 협찬을 받지 않았습니다.
LG 벨벳은 와콤 AES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별매로 구입 가능한 듀얼 스크린도 마찬가지로, 현재 여전히 품절이기는 하지만 LG 그램 2in1에 쓰이는 스타일러스를 '벨벳 스타일러스'라는 이름으로 별도 판매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5만원이 넘는 가격을 지불하고 스타일러스 펜을 구입하기에는 부담감이 상당합니다. 특히 AES 펜은 AAAA 배터리 삽입을 위해 펜이 어쩔 수 없이 갤럭시 노트나 갤럭시 북 플렉스 등의 와콤 EMR 방식에 비해 두꺼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벨벳 스타일러스의 가격인 5만원 가량이 와콤 AES 중에선 저렴한 편으로, Microsoft Pen Protocol(서피스 펜 등)과 같이 지원하는 와콤 뱀부 잉크의 경우에는 6만원이 넘는 가격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일부 판매처에서는 9만원에 팔 정도이기도 하고요. 이미 90만원에 달하는 기기값을 지불하고도 스타일러스를 구입하기에는 좀 꺼려질 수 밖에요.
그래서 대안으로 델 사의 중고 AES 스타일러스 펜이 많이 추천되는 편으로, 3만원에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개인 간의 중고 거래를 하기에는 불안한 부분이 많습니다. 어떤 상태로 올지, 사기를 당하지는 않을지...누군가에게는 3만원도 마음을 크게 먹어야 하는 가격이기 때문에 선뜻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런 저에게 그나마 희망이 되어주었던 것이 Lenovo Active Pen입니다. 3만원에 AAAA 배터리 미포함 조건으로 배송비까지 포함해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신뢰도가 중고 거래만큼 있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겠지만, 기본적으로 호환이 된다고 고지한 모델이 Wacom AES임에도 불구하고 작동하지 않는다면 Dispute를 걸어 환불이나 교환을 받기에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번에 구입한 Lenovo Active Pen의 부품 번호는 GX80K32885로 제목과 같이 1세대 제품이며, 1024 필압 및 A/B 버튼을 지원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펜 구조 특성인지 틸트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저렴한 제품이니 그려러니 합니다.
개봉
중국 제조로, 최신 Lenovo 로고가 들어 있으며 금속 몸체여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만 뒷면으로도 일반적인 터치는 가능합니다. 클립이 붙어있는 형태이며, 금색으로 도색된 MADE IN CHINA 스티커는 몇 주 쓰고 나니 본래의 형태를 완전히 잃어버려서 때어버렸네요.
앞쪽에 A/B 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다만 A/B 버튼까지 금속인 건 아니며 눌리는 촉감은 부드러운 편입니다.
필기 연습
벨벳 기종에서 AES 펜은 여러 영역에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기본 탑재된 Q메모+나 Nebo for LG에 쓰기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물론 Autodesk Sketchbook, OneNote처럼 필압을 지원하는 앱을 별도로 설치했다면 큰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Q메모+ 메모 화면의 각종 필기구인 볼펜, 형광펜, 만년필, 캘리그라피 모드, 붓 이렇게 5종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 중 'eight 아이유' 문구는 일종의 필기 인식을 사용한 모드인 캘리그라피를 사용하였으며, 글꼴은 HY하늬바람입니다. Q메모+에서 필압은 붓과 크레용만 지원하여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붓의 투명도가 생각보다 높지 않아 볼펜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습니다.
캘리그라피 모드의 경우에는 정방향으로 쓸때만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글자 크기를 잘못 인식하는 경우가 있어 자주 쓰기에는 부적합해보였습니다. 다행히 글꼴 자체는 캘리그라피 전용 글꼴과 더불어 시스템 글꼴, SmartWorld에서 내려받은 글꼴 모두를 사용할 수 있어 표현은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LG VELVET은 전역 설정으로 펜 입력으로는 네비게이션 제스처를 사용할 수 없게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LG Q8 2018, 스타일러스 시리즈, G Stylo, 뷰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나름 전통적인 기능이기도 합니다. 다만 적어도 뷰 시리즈 시절에는 '노트북'이라는 이름의 Q메모+ 전신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에서만 제대로 지원했었고 터치 입력 구분이 어려워 아예 터치 입력 전체를 잠그기만 하는 기능인데다 이후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삭제되기도 했던 만큼 아쉬웠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지원합니다.
그 밖에 더 편하게 쓸 수 있는 터치 입력을 확대/축소, 펜 설정 및 메모 쓰기 완료 버튼에만 쓸 수 있게 만드는 '펜 전용 모드'는 Q메모+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Q메모+에서 펜을 사용하는 건 상당히 편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Q메모+의 구성요소들인 스크린 메모, 꺼진화면 메모는 약간의 UI 개선 정도나 있을 뿐 펜 전용 모드가 탑재되어 있지 않아서 반쪽짜리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행히 꺼진 화면 메모로 저장한 후 Q메모+에서 편집 시에는 펜 전용 모드를 쓸 수 있지만, 확실히 펜 전용모드가 없으면 팜 리젝션이 그닥 정교하지 못하기 때문에 펜 입력보다 손이 먼저 닿을 경우에는 터치 입력에 따른 선이 그어지더군요. OneNote 앱에서는 조금 더 신경썼는지 그런 현상은 없었지만 터치 입력에 따라 스크롤이 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틸팅 지원이 제외된 것은 누가 뭐래도 단점이었습니다. 3만원 어치 제품에 무엇을 바라겠습니까만은, 틸팅이 지원되지 않으니 일반적인 필기 각도로는 자주 끊김이 있어서 각도를 잘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일반적인 필기 각도로 필기를 잘 하지 않는 편이라 별 문제가 없었지만, 이런 방식의 펜을 연필 필기하듯이 사용하면 불편함을 많이 느끼실 듯합니다.
총평
Lenovo
Active Pen Gen.1 (GX80K32885)
장점
- 저렴한 가격에 신품을!
- 생각보다 호환성이 괜찮은 편
- 세세한 필압이 필요하지 않다면 적당한 원가절감
단점
- 틸팅 미지원이 조금 불편한 편
총점: 4.5 / 5.0 - 이 정도면 가성비 펜
LG전자
VELVET : 펜 지원
장점
- 다년간의 일반 스타일러스 지원으로 기본은 하는 소프트웨어
- 삼성 갤럭시 노트의 반은 따라가려고 노력한 것으로 보임
단점
- 꺼진 화면 메모에서 UI 개선은 해놓고 막상 펜 전용 모드 지원은 제외
- 스크린 메모는 그 조차도 안 함
- 아직은 팜 리젝션 / 필압 지원이 되는 펜 지원 기기의 소프트웨어라기보단, 일반 스타일러스를 지원하는 기기의 소프트웨어에 가까움
총점: 3.4 / 5.0 - 아직은 좀 아쉽다
본 리뷰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 잘못된 점 등 문의 혹은 말씀하실 부분이 있다면 댓글 및 트위터 멘션/DM으로 보내주시면 확인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