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PE 1.1.4 도시맵]HanuelCity 20170722 일간빌드 배포
안녕하세요, 종이상자(하늘)입니다.
이번에는 다시 Nexus 5X(Minecraft PE)로 작업해 보내드립니다. 요즘 SW교육에 관한 글을 쓰고 있는데 끝이 보이질 않아서 아직 발행 못했습니다. 어제 방문자수는 그덕에 많이 떨어졌더군요. 이젠 아무래도 상관없지만요.
◎"Hanuel City" 맵이란?
Hanuel City 맵은 하늘마을을 스폰지점으로 하는 대규모 多(다)도시 맵 제작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2013년 말 막 무한맵이 업데이트된 후 기존 제작 맵을 버그문제로 폐기하고 새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네이버 블로그 시절 배포했던 '모래시티' , '아트시티' 맵의 정신적 후속작입니다.(하양마을에서 해당 맵과 비슷한 도서관이 건설중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간 빌드의 배포는 지난 2015년 말부터 이루어졌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최신 기기인데도 렉이 걸립니다. 왜 이런가요? 폰 문제인가요?
이 맵 자체의 문제입니다. 일단, 해당 맵의 제작이 시작된 지 벌써 4년차이기 때문에 그동안 업데이트되면서 마이그레이션 된 부분이 상당부분있습니다. 이는 다시말해 업데이트하고 마이그레이션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완전히 새로 만드는 것 보다 불안정하거나 무거워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두번째로는 NPC나 레드스톤의 CPU 및 RAM 점유율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된 탓입니다. 물론 레드스톤이 없던 시절(Snapdragon S4 Plus, LG Optimus Vu2를 사용중이던 2013-2015년 10월)에도 프로세서의 한계와 다량의 NPC 때문에 레드스톤이 없는 높은 건물(당시 도서관)에 렉이 걸렸었던 바 있으나, 이후에도 레드스톤의 활용성때문에 기기 성능을 포기하며 제작한 결과 렉이 다수 유발되게 되었습니다. 현재 그*드 백화점 건물에 올라가있는 영화관도 1관과 2관 건축물의 경우 한차례 Nexus 5X에서 7FPS의 저조하고도 제작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의 렉에도 불구하고 꾸역꾸역 건축한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늘마을 지하철역도 그렇게 건설되었습니다. 이는 다시말해 Snapdragon 820시리즈 및 835 플랫폼이나 가서야 원활히 구동됨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며 따라서 권장하기를 Windows 10 에디션에서 구동하시길 부탁드립니다.(현재 일부 렉이 심한 부분에 한해 Windows 10 Edition을 십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맵의 크기문제입니다. 무한 맵에 여러가지 건축물이 있는 구조상 RAM이 부족하면 느려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특히나 128블럭 제한이 있던 시절(현재 256블럭 제한) 제작된 건물 대다수가 128블럭에 딱 맞추어 개발된 건물들이라 다수 렉을 유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Q. 맵 이름,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읽기 편한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현재 공식명칭은 하늘시티, 내지는 하늘마을입니다. 하지만 예전 명칭이나 제작 프로젝트 명이 여전히 Hanuel City인 관계로(외래어 표기법상으로는 하늘이라고 쓸거면 Haneul이기는 합니다만 이와는 관련없이 적은 이름입니다.) 통일성을 위해 그렇게 표기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진척도가 얼마나 되나요?
지금까지 마을의 규모는 고려되지 않았으나 다음과 같은 마을들이 건축 중이거나 대략적 위치+이름이 결정된 상황입니다. 건축중인 마을의 경우 건축 순서이며 계획중인 마을의 경우 계획이 시작된 순서입니다. 원래 계획상으로는 물푸른 마을보다 달빛마을이 먼저 건설될 예정이었습니다.
건축중인 마을: 하양마을(2013~), 하늘마을(2013~), 뮤마을(2013~), 숲마을(2013~), 물푸른마을(2016.06~), 달빛마을(2016.12~)
계획중인 마을: 예술마을(아트시티; 시기미상이나 모래시티보다 오래됨.), 모래시티(2012~), 분지마을(2016~), 눈보라마을(2017~, 극초기 미공개 작 계승예정. 단, 얼음 지대가 발견된 이후부터 건축)
건축중인 건물 및 완료된 건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획중인 건물은 수도없이 많아 생략되었습니다. 건축 중인 건물에 지하철 노선은 제외하였으나 역은 포함하였습니다.
건축 완료 건물: 하늘마을 도서관, 하양마을역, 하늘마을 역(1,2,3,4호선&ART&하늘선), 하늘마을 선착장, 숲마을 1단지 101호, 숲마을 4단지 보라타운(지하 서점 제외), 유적지 역, 뮤마을-물푸른 마을간 터널, 뮤마을역, 뮤마을회관, 1번국도 지하도, 분지마을 아래 터널, 뮤마을 차량기지
건축 진행중: 백화점 하늘마을점(CKV 영화관 및 문화센터, 하늘정원 남겨둠. 도서관 이후 2번째로 건축 시작), 보라타운 지하 서점, 숲마을 1단지 102호, CKV 뮤마을점, 뮤마을 공영주차장, 뮤마을 차량기지 복합시설(차량기지는 완공), 뮤마을-예술마을 고속도로, 하양마을 도서관
Q. 맵이 무겁다고 하셨는데 권장하는 사양은 무엇인가요?
* 일부는 오래된 내용이라 현재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최소사양: Minecraft PE 1.1 이상; RAM 2GB 이상, Snapdragon S4 Plus 이상급에서 하늘마을 및 보라타운, 뮤마을역 구간 제외 원활히 구동 가능
권장사양 for Mobile: Minecraft PE 1.1 이상; RAM 3GB 이상, Snapdragon 820 이상급에서 원활히 구동될 것으로 예상됨. (현재 Snapdragon 808을 사용하는 Nexus 5X 및 Snapdragon 801을 사용하는 LG G3에서 하늘마을 부분 FPS값이 7 이하)
권장사양 for Windows 10: Minecraft Windows 10 Edition 1.1 이상, RAM 4GB 이상, ThinkPad T420s에서 확인시 Intel HD Graphics 2000 및 Intel Core i7 2620M(Sandy Bridge)정도의 사양이면 원활히 구동 가능.
◎변경사항
* 적혀있는 내용 외에도 일부분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보라타운 3층(옥상) 실종 타일 수리
- 숲마을역 3번출구 개통
- 보라힐스 내 서점 확장작업(일부)
- 보라힐스 내 서점 관계자 외 출입금지구역 안 동굴 탐사(발광석 설치)
◎내려받기
이번 빌드 파일 크기: 26.4MB(압축 파일 24MB)
- 최신 Trunk 저장소
- 이번 빌드 압축파일
- 이번 빌드 미러(pCloud)
- 이번 빌드 미러2(MEGA)
이번에는 다시 Nexus 5X(Minecraft PE)로 작업해 보내드립니다. 요즘 SW교육에 관한 글을 쓰고 있는데 끝이 보이질 않아서 아직 발행 못했습니다. 어제 방문자수는 그덕에 많이 떨어졌더군요. 이젠 아무래도 상관없지만요.
◎"Hanuel City" 맵이란?
Hanuel City 맵은 하늘마을을 스폰지점으로 하는 대규모 多(다)도시 맵 제작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2013년 말 막 무한맵이 업데이트된 후 기존 제작 맵을 버그문제로 폐기하고 새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네이버 블로그 시절 배포했던 '모래시티' , '아트시티' 맵의 정신적 후속작입니다.(하양마을에서 해당 맵과 비슷한 도서관이 건설중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간 빌드의 배포는 지난 2015년 말부터 이루어졌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최신 기기인데도 렉이 걸립니다. 왜 이런가요? 폰 문제인가요?
이 맵 자체의 문제입니다. 일단, 해당 맵의 제작이 시작된 지 벌써 4년차이기 때문에 그동안 업데이트되면서 마이그레이션 된 부분이 상당부분있습니다. 이는 다시말해 업데이트하고 마이그레이션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완전히 새로 만드는 것 보다 불안정하거나 무거워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두번째로는 NPC나 레드스톤의 CPU 및 RAM 점유율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된 탓입니다. 물론 레드스톤이 없던 시절(Snapdragon S4 Plus, LG Optimus Vu2를 사용중이던 2013-2015년 10월)에도 프로세서의 한계와 다량의 NPC 때문에 레드스톤이 없는 높은 건물(당시 도서관)에 렉이 걸렸었던 바 있으나, 이후에도 레드스톤의 활용성때문에 기기 성능을 포기하며 제작한 결과 렉이 다수 유발되게 되었습니다. 현재 그*드 백화점 건물에 올라가있는 영화관도 1관과 2관 건축물의 경우 한차례 Nexus 5X에서 7FPS의 저조하고도 제작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의 렉에도 불구하고 꾸역꾸역 건축한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늘마을 지하철역도 그렇게 건설되었습니다. 이는 다시말해 Snapdragon 820시리즈 및 835 플랫폼이나 가서야 원활히 구동됨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며 따라서 권장하기를 Windows 10 에디션에서 구동하시길 부탁드립니다.(현재 일부 렉이 심한 부분에 한해 Windows 10 Edition을 십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맵의 크기문제입니다. 무한 맵에 여러가지 건축물이 있는 구조상 RAM이 부족하면 느려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특히나 128블럭 제한이 있던 시절(현재 256블럭 제한) 제작된 건물 대다수가 128블럭에 딱 맞추어 개발된 건물들이라 다수 렉을 유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Q. 맵 이름,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읽기 편한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현재 공식명칭은 하늘시티, 내지는 하늘마을입니다. 하지만 예전 명칭이나 제작 프로젝트 명이 여전히 Hanuel City인 관계로(외래어 표기법상으로는 하늘이라고 쓸거면 Haneul이기는 합니다만 이와는 관련없이 적은 이름입니다.) 통일성을 위해 그렇게 표기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진척도가 얼마나 되나요?
지금까지 마을의 규모는 고려되지 않았으나 다음과 같은 마을들이 건축 중이거나 대략적 위치+이름이 결정된 상황입니다. 건축중인 마을의 경우 건축 순서이며 계획중인 마을의 경우 계획이 시작된 순서입니다. 원래 계획상으로는 물푸른 마을보다 달빛마을이 먼저 건설될 예정이었습니다.
건축중인 마을: 하양마을(2013~), 하늘마을(2013~), 뮤마을(2013~), 숲마을(2013~), 물푸른마을(2016.06~), 달빛마을(2016.12~)
계획중인 마을: 예술마을(아트시티; 시기미상이나 모래시티보다 오래됨.), 모래시티(2012~), 분지마을(2016~), 눈보라마을(2017~, 극초기 미공개 작 계승예정. 단, 얼음 지대가 발견된 이후부터 건축)
건축중인 건물 및 완료된 건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획중인 건물은 수도없이 많아 생략되었습니다. 건축 중인 건물에 지하철 노선은 제외하였으나 역은 포함하였습니다.
건축 완료 건물: 하늘마을 도서관, 하양마을역, 하늘마을 역(1,2,3,4호선&ART&하늘선), 하늘마을 선착장, 숲마을 1단지 101호, 숲마을 4단지 보라타운(지하 서점 제외), 유적지 역, 뮤마을-물푸른 마을간 터널, 뮤마을역, 뮤마을회관, 1번국도 지하도, 분지마을 아래 터널, 뮤마을 차량기지
건축 진행중: 백화점 하늘마을점(CKV 영화관 및 문화센터, 하늘정원 남겨둠. 도서관 이후 2번째로 건축 시작), 보라타운 지하 서점, 숲마을 1단지 102호, CKV 뮤마을점, 뮤마을 공영주차장, 뮤마을 차량기지 복합시설(차량기지는 완공), 뮤마을-예술마을 고속도로, 하양마을 도서관
Q. 맵이 무겁다고 하셨는데 권장하는 사양은 무엇인가요?
* 일부는 오래된 내용이라 현재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최소사양: Minecraft PE 1.1 이상; RAM 2GB 이상, Snapdragon S4 Plus 이상급에서 하늘마을 및 보라타운, 뮤마을역 구간 제외 원활히 구동 가능
권장사양 for Mobile: Minecraft PE 1.1 이상; RAM 3GB 이상, Snapdragon 820 이상급에서 원활히 구동될 것으로 예상됨. (현재 Snapdragon 808을 사용하는 Nexus 5X 및 Snapdragon 801을 사용하는 LG G3에서 하늘마을 부분 FPS값이 7 이하)
권장사양 for Windows 10: Minecraft Windows 10 Edition 1.1 이상, RAM 4GB 이상, ThinkPad T420s에서 확인시 Intel HD Graphics 2000 및 Intel Core i7 2620M(Sandy Bridge)정도의 사양이면 원활히 구동 가능.
◎변경사항
* 적혀있는 내용 외에도 일부분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보라타운 3층(옥상) 실종 타일 수리
- 숲마을 도로 확충
- 숲마을역 3번출구 개통
- 숲마을역 앞 부서진 레일 및 울타리, 나무 복구
- 보라힐스 내 서점 확장작업(일부)
- 보라힐스 내 서점 관계자 외 출입금지구역 안 동굴 탐사(발광석 설치)
◎내려받기
이번 빌드 파일 크기: 26.4MB(압축 파일 24MB)
- 최신 Trunk 저장소
- 이번 빌드 압축파일
- 이번 빌드 미러(pCloud)
- 이번 빌드 미러2(MEGA)
'Minecraft > PE 도시맵' 카테고리의 다른 글
[MCPE 1.2 도시맵]HanuelCity 2017년 08월 18일자 외 7 빌드 배포 (0) | 2017.08.18 |
---|---|
[MCPE 1.2 도시맵]HanuelCity 2017년 8월 10일 일간빌드 배포. (0) | 2017.08.11 |
[MCPE 1.1 도시맵]HaneulCity 2017년 7월 15일자 빌드 배포 (0) | 2017.07.15 |
[MCPE 1.1 도시맵]HaneulCity 2017년 6월 21일자 빌드 배포 (0) | 2017.06.22 |
[MCPE 1.1 도시맵]HanuelCity 2017년 6월 10일자 일간 빌드 배포 (4) | 2017.06.11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MCPE 1.2 도시맵]HanuelCity 2017년 08월 18일자 외 7 빌드 배포
[MCPE 1.2 도시맵]HanuelCity 2017년 08월 18일자 외 7 빌드 배포
2017.08.18 -
[MCPE 1.2 도시맵]HanuelCity 2017년 8월 10일 일간빌드 배포.
[MCPE 1.2 도시맵]HanuelCity 2017년 8월 10일 일간빌드 배포.
2017.08.11 -
[MCPE 1.1 도시맵]HaneulCity 2017년 7월 15일자 빌드 배포
[MCPE 1.1 도시맵]HaneulCity 2017년 7월 15일자 빌드 배포
2017.07.15 -
[MCPE 1.1 도시맵]HaneulCity 2017년 6월 21일자 빌드 배포
[MCPE 1.1 도시맵]HaneulCity 2017년 6월 21일자 빌드 배포
2017.06.22